■ 식인문화는 중국 역사의 전통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유명한 유비의 이야기이다.
「전쟁에 패한 유비가 몇 명의 부하들과 유랑 중 가난한 사냥꾼인 유안의 집에 묵게 되었다. 평소 유비를 존경하던 유안은 가난한 자신의 집에 대접할 것이 없자 자신의 아내를 죽여 요리를 한 후 유비 일행에게
식인층은 잡지 발간, 구어체 문학 등을 통하여 기존의 사상을 전면 부정하고 비판하였다. 신문화 운동은 공산주의 정당의 창당, 국립대학의 개혁 등에 영향을 주었고, 이로 인해 근대 국민 의식에 눈을 뜨게 함으로써 5·4 운동의 발발에도 영향을 주었다.
- 중략 -
5·4 운동은 중국 현대사에서 전통문
공자묘(孔子廟)에 제사를 올리는 현실은 신지식인들의 불만을 초래하였다. 그리하여 일부 신지식인층이 반봉건적인 계몽 운동, 즉 신문화 운동을 전개하였다.
1915년 천 두슈가 창간한 잡지 《신청년》을 중심으로 문학 혁명, 유교 비판, 문자 개혁 등을 주창해서 봉건적이던 지난날 중국의 문화 도덕
중국의 식인문화는 미개종족의 식인문화와는 분명한 차이가 있다.
극심한 기아와 원수에 대한 복수로서의 식인문화라면 타국에도 그 예가 있고 바로 우리민족에게도 있다. 예를 들자면 임진왜란 당시 권율장군과 정기룡 장군은 왜군의 생간을 내어 씹어 먹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리고 이것이 그들의
문화든 그러한 문화가 형성된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므로 그 문화를 인정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따라서 보신탕 문화는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으로 바라봤을 때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렇다면, 극단적인 예를 하나 들어보겠다. ‘식인’은 어떠한가? 이를 ‘문화’로 볼 수 있다면 ‘식인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