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상대주의에 대한 연구 -식인 문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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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 상대주의에 대한 연구 -식인 문화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1. 서론
2. 식인에 대한 고찰
1) 식인의 유래와 사례
2) 식인을 문화라 부를 수 있는가
3) 식인 문화의 구체적 사례 : 공자
3. 문화상대주의란 무엇인가
1) 문화상대주의의 성립배경
2) ‘인류 보편의 가치’를 통한 문화상대주의의 재정의
4. ‘인류 보편의 가치’ 로서 극단적 문화상대주의 걸러내기
1) 문화상대주의와 극단적 문화상대주의의 구별
2) ‘인류보편의 가치’란 무엇인가
3) 자유, 평등, 인간 존엄성
5. 문화 상대주의의 관점에서 식인 문화 바라보기
1) 식인 문화는 문화 상대주의로서 정당화 될 수 있는가
2) 인간 존엄성을 해하지 않는 식인문화가 존재하는가
3) 식인 문화에 대한 반성적 고려가 나타난 사례 - 자로가 공자의 입맛을 바꾸다.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 사회에서 보신탕문화는 여전히 논란거리가 되고 있다. 굳이 모 프랑스 배우의 일화를 들지 않더라도, 서양 사회에서 한국의 보신탕문화를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음을 익히 알고 있다. 그네들 입장에서 보면 보신탕 문화는 ‘야만적’이다. 한편, 보신탕 옹호론자들은 이를 문화상대주의적인 입장에서 바라보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서양 사람들이 우리의 문화인 보신탕문화를 옳다 그르다 할 수 없으므로, 예전부터 있어온 보신탕 문화는 야만적이지 않은 우리의 문화라고 봐야한다는 것이 보신탕 옹호론자의 입장이다.
문화상대주의는 문화를 비교하는 방법 중 하나로서, 각 문화는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상대방의 문화의 전체적인 상황에 맞추어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 얼핏 보면 이 관점을 적용했을 경우, 어떤 문화든 그러한 문화가 형성된 나름의 이유가 있을 것이므로 그 문화를 인정해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따라서 보신탕 문화는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으로 바라봤을 때 문제가 없어 보인다. 그렇다면, 극단적인 예를 하나 들어보겠다. ‘식인’은 어떠한가? 이를 ‘문화’로 볼 수 있다면 ‘식인문화’ 역시도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대답을 내리기는 어렵다. 생각만 해도 끔찍한 식인을 문화라고 인정한다는 것 자체부터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 더욱이 식인문화를 문화상대주의적 관점에서 인정하는 것은, 식인을 하는 것만큼이나 비인간적으로 느껴지는 것이 대부분의 솔직한 심정일 것이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해보자. 만약 식인도 문화라고 할 수 있다면, 보신탕 문화는 인정하면서 식인문화는 인정할 수 없다는 논리적 근거는 무엇인가? 문화상대주의적 접근 가능 유무가 그 대상이 동물과 인간이라는 차이에서 결정되는 것인가? 아니면 우리가 대상에 따라 잣대를 다르게 들이대는 오류를 범하고 있는 것인가? 이에, 단순히 보신탕 문화와 식인문화의 비교를 하는 것 보다는, 식인문화를 통해 문화상대주의의 문제를 깊이 탐구하는 편이 더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식인을 식인문화로 규정지을 수 있음을 밝히고 식인문화를 문화상대주의의 관점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판단하려 한다. 이를 위해 ‘인류 보편적 가치’라는 개념을 통해 극단적 문화상대주의와 문화상대주의를 구분하고, 문화상대주의에 기초한 식인 문화의 사례 분석을 통해 식인 문화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로써 ‘인류 보편적 가치’를 지닌 문화상대주의를 이해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택민, 난세의 극단 식인의 시절, 서울 : 신서원, 2006.
노양진, 상대주의의 두 얼굴, 서광사, 2007.
유명기, “문화상대주의와 반문화상대주의”, 비교문화연구, 창간호, 서울대 비교문화연구소, 1993.
黃文雄, 張鎭漢 옮김, 중국의 식인문화, 서울 : 교문사, 1992.
한스 아스케나시, 안기찬 옮김, 식인문화의 수수께끼, 서울 : 청하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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