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문자의 정의
춘추시대 말기 – 진(秦)나라의 통일 전까지 각 지역에서 유행하던 문자.
고문, 혹은 육국문자 ▪ 육국고문 이라고 불리기도 했음.
고문이라는 명칭은 한나라 당시의 예서문자를 금문(今文)이라고 부르던 것에 대응하여 붙여진 것.
전국문자 vs 진나라 문자전국 시대 문자
중국고대사의 전개 , 예문출판사, 1986, 295~297, 재인용
가 있었다.
2) 기기신화와 일본의 고대왕권
일본의 신화는 고사기(712년 완성)와 일본사기(720년 완성)에 담겨 있다. 이 밖에도 일본의 신화를 담고있는 책으로는 713년에 일본 정부가 전국의 지방관청에 명하여 그 지방의 특산물과 지명 유래 등을
일종의 정치사상
4. 묵가
- 전국시대의 세상에서 중앙집권적 체제지향과
실리적인 지역사회의 단결을 주장하여
유가(儒家)와 대립한 유력 학파
- 거자(巨子)를 지도자로 강력한 단결
- 자연공동체적인 농촌에 기반
- 가난한 하층민과 수탈하는 지배층 사이에서
하층민의 입장을 대변
전국 60% 이상의 국토 위에 분포되어 있다. 이제까지의 오랜 동안 한족과 여러 소수 민족 간에는 광범한 정치·경제 연계와 문화 교류 관계를 수립했으며 상호 의존, 공동 발전의 민족 관계를 형성했다. 한족은 자기의 언어와 문자를 갖고 있다. 한어는 현재 중국의 통용어이며 또한 국제적 통용어의 하나
중국의 소수민족의 현황
중국 소수민족의 인구는 1953년에 3,353만 명, 1964년에 4,000만 명, 1982년에 6,724만 명, 1990년의 네 번째 인구조사에서는 9,120만 명으로 나타났으며, 1997년말 현재 약90,567,944명에 이른다. 같은 기간 소수민족의 인구 증가율은 전국의 인구증가율 및 한족의 인구증가율과 비교할 때 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