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식 개혁과 발전에 대한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신권위주의’, ‘베이징 켄센서스’의 논쟁은 포괄적이고 중립적인 ‘중국모델’이라는 용어로 보다 적절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비록 중국 지도부는 개편과 시대 변화에 따라 ‘삼개대표론’, ‘과학적 발전관’, ‘조화사회’ 등의 논리를
발전에 관한 정책 논쟁은 경제적 고난의 시기인 1979-80년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응엔 두이 찐(Nguyen Duy Trinh)은 보수적 입장에서 시장에 의존하는 범위는 계획에 따르는 필요에 의해 한정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응엔 람(Nguyen Lam)은 보다 급진적 시장 우선의 입장에서 모든 계획에 반대하며 시장을 선호했다
대한 대안으로 중국식 발전모델에 대한 관심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중국은 1920년대 대공황 당시 소련이 그랬던 것처럼 현재 많은 국가들이 당면한 경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답안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정치경제 시스템은 중국의 특수성에 기인한 것으로 유례를
군통솔권을 쥐는 것은 당․군 관계에 있어서 안정적인 문민통제를 유지하면서 문민의 분열을 막을 수 있는 것이며 북한은 이를 실천했다고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말해 북한에서의 군은 영토 및 체제보존의 임무보다 통치자와 당의 군대로서 혁명목표와 권력자 보호임무를 동시에 수행하고 있
권력의 원천이 된다. 따라서 사회주의 국가의 정치는 모든 권력을 독점하는 유일당 지배체제이거나 복수정당이 존재한다 하더라도 경쟁적 정당체제가 아닌 패권적 정당체제로 존재하게 된다.
사회주의 정치체제 하에서 공산당의 역할은 다른 모든 비당적인 조직과 모임에 대한 중앙 집권적 통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