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중국사상의 일반적 성격
1. 종교적인 색채가 부족하다.
공과의 관심은 오로지 이 현실의 인생을 어떻게 바르게 살아갈 것인가 하는 것에 있고 신의 세계나 사후의 세계라고 하는 종교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냉담하였다.
중국 사상의 기조가 되어있는 유가사상이 무신론적인 경향을 강하게 가진
문화를 추앙하고 화에 복속해야 한다고 했으며, 중화의 문화가 미치는 모든 지역이 천하이고, 그것이 세계 전체에 해당된다고 생각했다. 다만 이상 3가지는 중국 본래의 전통적 사상에 대하여 지적한 것이며 근대·현대의 사상에는 해당되지 않는 부분도 있다.
3. 역사중국사상사는 대개 4기로 나눈다
사상사]를 3권까지 집필한 후인 1986년 4월 22일에 시카고에서 영면하였다. 주요 저서로 [세계종교사상사](전3권), [영원회귀의 신화], [종교형태론], [성과 속], [이미지와 상징], [요가], [샤머니즘], [대장장이와 연금술사], [종교의 의미], [벵갈의 밤] 등이 있다. <세계종교사상사>2에는 현대 종교의 근간이
Ⅰ. 서 론
한문학의 역사는 삼국시대까지 연결되고 있어 오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중국 한자문화권의 영향을 받은것에 기인한다. 우리는 한문·한문학·한학이라 하여 아무런 저항감 없이 그 용어를 써오지만, 중국인의 처지에서 보면 이러한 용어사용은 어색한 점이 없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
중국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배경
(1) 근대적인 유아교육의 시작: 1840년 아편전쟁 후 시작됨
아편전쟁: 1차 아편전쟁과 2차 아편전쟁이 있다. 1차 아편전쟁은 청나라의 아편단속을 빌미로 1840년 영국이 일으킨 전쟁이다. 홍차를 수입한 네덜란드를 통해 영국은 홍차를 중국으로부터 다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