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중국사상의 일반적 성격
1. 종교적인 색채가 부족하다.
공과의 관심은 오로지 이 현실의 인생을 어떻게 바르게 살아갈 것인가 하는 것에 있고 신의 세계나 사후의 세계라고 하는 종교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냉담하였다.
중국 사상의 기조가 되어있는 유가사상이 무신론적인 경향을 강하게 가진
역사
백제의 중흥을 이룩한 성왕 (523-554 재위) 은 강력한 왕권강화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사비(지금의 부여)로 천도하면서 국호를 남부여(南夫餘)라 개칭하여 부여족의 전통을 강조했으며, 내외의 관제를 정비하고 집권적 통치 질서를 확립했다.
국제관계에도 힘을 기울여 중국 남조와의 교류를 통하
Ⅰ. 서 론
한문학의 역사는 삼국시대까지 연결되고 있어 오래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중국 한자문화권의 영향을 받은것에 기인한다. 우리는 한문·한문학·한학이라 하여 아무런 저항감 없이 그 용어를 써오지만, 중국인의 처지에서 보면 이러한 용어사용은 어색한 점이 없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는 미학문제를 전문적으로 논한 저작도 없고 이론도 후대의 순자처럼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논어에 기록된 그의 말 중에서 미학 문제를 언급한 것은 그 범위가 상당히 넓다. 공자가 미를 어떻게 이해하는지에 대해서는 논어에 명확한 설명이 없고 ,특히 미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