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과 체면중심사상이 발생되어 있다. 만년 가까이 되는 역사 속에서 패권을 지키려는 군주들과 무인들에 의해서 천자의 수호(守護)라는 명분을 외치면서 체면을 중시하는 사상이 발생. (-우리나라와의 차이점- 한국은 체면을 중시하는 반면 자국의 우월주의 및 자존심이 강하지 않는 반면 중국인은 "
사상의 시초는 진나라의 진시황제가 만리장성을 건립 시 내세웠던 사상이다. 중국사람 만이 문화민족이며 세계의 중심이라고 그는 주장했으며, 중국인 이외에는 오랑캐 즉, 화이사상(華夷思想)을 내세웠다. 그리고 이 사상은 중국인의 세계관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현재에 이르기까지
중국 땅은 물론, 이민족들 역시 중화문화권에 동화, 흡수, 즉 왕화의 은혜를 입어 중화문화권이 확장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동이, 서융, 남만, 북적이라는 이민족, 즉 오랑캐들을 부르는 명칭을 잘 살펴보면 이민족들을 중화세계로 편입시키고 문화적으로 교화시켜야 한다는 중국인들의 생각을 금방 엿볼
중국 땅은 물론, 이민족들 역시 중화문화권에 동화, 흡수, 즉 왕화의 은혜를 입어 중화문화권이 확장될 수 있다는 것이다. 동이, 서융, 남만, 북적이라는 이민족, 즉 오랑캐들을 부르는 명칭을 잘 살펴보면 이민족들을 중화세계로 편입시키고 문화적으로 교화시켜야 한다는 중국인들의 생각을 금방 엿볼
사상적인 기치로 하고 '반봉건','개성해방' 등의 구호를 실천논리로 내세웠는데, 이것은 유가(儒家)사상을 근간으로 한 중국인의 정치철학, 생활철학에 대한 전면적인 부정이었다. 《신청년》에 실린 후스의 〈문학개략에 대한 소견 文學改良芻議〉은 종래 지식인의 전통적인 필기 문체였던 문언(文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