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우리는 보통 중국희극을 말하면 북경 오페라라고 해서 경극을 떠올린다. 몇 년 전 개봉되어 화제를 모은 영화 <패왕별희>, 도 비록 동성애를 다루었다고는 하나 사실상 중국의 대중예술인 경극이 주요 소재였다. 이렇듯 중국희극 하면, 많은 이들이 경극을 연상한다. 특히
경극과 매란방 p52: 13~25)
청대의 피황 : 淸代의 皮黃은 崑腔(곤강)이 쇠퇴하는 시기에 일어난 일종의 희극이다. 그 발달이 옛날의 북경에서 발달했기 때문에 경희 또는 경극이라 칭한다. 북경이 북평으로 이름이 바뀜에 따라 또한 평극이라고도 칭한다. 중국 지방극의 발전중에 피황이 유래한 지역이
경극은 매우 풍성한 레퍼토리와 다양한 유파, 그리고 광범위한 보급으로 인하여 여러 종류의 중국전통희곡 중 가장 대표성 있는 희곡의 하나로 자리잡게 되었다. 청대에 만들어져, 약 2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경극은 광범위하게 휘극(徽劇:안휘지방 희곡), 한극(漢劇:호북지방 희곡)등의 지방희극
경극의 희극본인 <해서파관>이라는 제목의 희곡을 썼다. 작품의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명대 말기의 황제인 가정제가 포악하고 주색에 빠져 정사를 돌보지 않자 호부주사였던 해서가 정치와 인민의 고통을 고려하여 가정제에게 직접 정사를 잘 살펴달라고 상소문을 올렸다. 그의 글속에는 지주
Ⅰ. 서론
예술은 그 시대의 정신을 집약하고 있는 문화이고, 각 지역 별로 그 표현과 양식이 다르게 나타나기 마련이다. 우리는 한국과 중국의 전통 민족 문화인 경극과 가면무 탈춤을 비교 분석하여, 각 나라의 사회적인 상황과 가치관을 이해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통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