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주의 등의 세력을 기반으로 프랑스와 영국으로부터 각각 독립과 해방을 하게 되며, 세계대전 후 냉전의 시대에 아랍에선 아랍사회주의라는 독특한 이념이 탄생하게 된다. 각각 독립되거나 해방된 신생 중동국가들은 식민지정부로부터 자치 독립정부로의 권력이양 과정은 순탄하지 못하였고 각국
좋은 문학 작품의 표본이다. 이런 고전 작품을 통하여 우리는 조상의 사상과 정서와 소망 등이 담긴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일제 강점기 말기에 ‘고전’의 가치에 대해 깊이 천착했던 잡지 문장파 예술가들이 추구한 상고주의와 전통적 민족주의에 대해 서술하기로 하자.
Ⅰ. 개요
중국 속담에 사람이 가고 나면 차는 식어 버린다(人走茶凉)는 말이 있다. 권력이란 있을 때 바짝 잡아야지 끈 떨어지고 나면 신세 썰렁해진다는 뜻이다. 지금 중국이 체제전환기에 처해서 공직자들의 부정부패가 못 말릴 정도로 심각한 이유도 상당 부분 이런 이유다. 자리에 있을 때 뭐라도
I.서론
현대 사회의 거의 모든 영역이 그렇듯이 정부와 정치 영역도 중대한 변화를 맞고 있다. 사회학에서 권력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권력은 다른 사람들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개인이나 집단이 자신의 이익이나 관심을 중요하게 만들 수 있는 능력이다. 고용주와 고용자 사이를 비롯하여 거
루소(Jean Jacques Rousseau)는 “여론이야말로 세계 최고의 여왕이며 그것은 국왕의 권력에도 복종하지 않는다. 국왕들은 바로 이 여왕에게 직접 시중을 들어야 하는 노예이다”라고 언급하였다. 이와같이 여론은 한국의 민주주의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 왔으며, 앞으로 여론의 영향은 매체의 발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