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를 이용하는 것이다.
유가가 현실 정치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었던 이유는 유가가 갖는 이상성에다가 법가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유가의 설득력과 법가의 강제가 교묘히 결합된 덕이다. 도덕을 말하는 유가 더하기 권력을 말하는 법가, 사전적 예방을 강조하는 유가 더하기 사후적 엄한 처벌
Ⅰ. 유가의 사상
1. 道(도)
孔子 윤리학의 얼개는 다섯 개의 기본 개념들로 이루어져 있다. 道(길), 德(윤리적 미덕), 禮(관습적 예), 義(옳음), 仁(人情, 인간다움)이 그것들이다. 이것들은 개별 상황에서 구체화될 수 있는 추상적 원리들이다. 道는 孔子 윤리학의 중심이다. 도는 유가사상의 통일 원리
일반적으로 유가(儒家)는 공자(孔子)로부터 비롯된다고 말해진다. 그러나 공자로부터의 유가의 이념이 순전히 공자 자신만의 아이디어에서 나온 것이 아닐 뿐만 아니라, 유가라는 집단도 반드시 공자의 추종자들로부터 나온 것이 아님은 명백하다. 그렇다고 유가의 이념이 후세에 주장되는 대로 이른
유가의 도덕왕국
유가는 자연 그대로의 세계 운행이 불완전한 것이라고 보지는 않지만 가치와 의의를 포함한 문화이상에서 볼 때 자연 그대로만은 부족하다고 본다. 특히 인간 중심의 세간을 창조·발전시키는데 있어서는 자연도 어느 한계까지는 인위적 개발이 불가피함을 인정하여 천·지(자연)·
그 영향력을 면면히 이어오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유가와 함께 동양의 2대 사상이라 할 수 있는 도가, 특히 노자의 사상은 어떠한 것이며 우리는 그것으로부터 어떤 윤리적 논의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인가? 이 글에서는 노자의 ‘도(道)-상편(上篇)’을 통해 이와같은 의문을 해결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