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를 이용하는 것이다.
유가가 현실 정치에서 힘을 발휘할 수 있었던 이유는 유가가 갖는 이상성에다가 법가의 도움이 있었기 때문이다. 유가의 설득력과 법가의 강제가 교묘히 결합된 덕이다. 도덕을 말하는 유가 더하기 권력을 말하는 법가, 사전적 예방을 강조하는 유가 더하기 사후적 엄한 처벌
본질 을 다룬 것만을 구별해 낼 수 있는 식견을 가져야 한다.
유교와 공자 사상에 ‘살’을 붙이는 작업은 곧 본질적 윤리에 대한 개별적 윤리의 보강이라고 말 할 수 있을 듯 하다. 공자 사상에 붙여야 할 ‘살’은 시대와 사회구조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것으로 갈아 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상대부의 녹을 받았다고 한다. 또 순경도 직하지학의 장로였다.
『한서』의「예문지」에는, 그 제자의 파별을 유가·도가·음양가·법가·명가·묵가·종횡가·잡가·농가·소설가로 나누어 10가로 분류하였다. 공자·맹자·순자 등의 유가는 효제·인의·예를 바탕으로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
유가의 禮樂 및 그 사상을 포함하여 그 후 발생한 경서의 정비와 조직을 내용으로 하는 경학은 봉건통치자들의 정신적 지주가 됨과 동시에 교육과 인재 선발에 이르기까지 체제경영에 중요한 준거가 되었다 따라서 한대의 학숟로 자연히 국가와 사회의 안정적 유지를 위한 현실적 이데올로기의 생산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