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주의의 영항은 이후 루터(Luther)의 종교개혁 기반이 되었다. 중세의 과학주의는 보편논쟁의 ‘유명론’에서부터 시작되는 과학주의는 유명론은 동적. 진보적. 자유주의적 세계관을 표현하였다. 도시를 중심으로 길드를 조직한 상공업자의 이익을 옹호한 것이 유명론이었다. 교회와 사회체제를 이
사회가치의 실현된 형태가 하나의복지인데 “ 가치는 인간의 행동방향을 결정짓는 정신적요소이다” 사회복지는 더 나은 상태를 지향하는 사회적 가치를 숭상한다.그러므로 사회복지에서의 가치는 발달을 전제로 한다. 인간과 사회 발달의 평가기준의 주체는 인간이며 인간 중심사상이 바로 인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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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레니즘문화는 기술적, 산업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이들 문화의 특색의 하나는 자연과학의 발달에 있었는데, 실제적, 경험론적 자연과학의 발달을 정치사상에 적용한 사람이 에피쿠로스였다. 에피쿠로스는 개인의 자기중심적 정치사상을 정립한다. 그는 올바른 정치사회의 확립보다는 개인
주의를 포괄할 수 있는 보편적 개념이나 일반화된 특성을 추출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원론적인 수준에서 낭만주의를 주관주의나 반인공반과학주의라고 규정을 한다 하더라도, 그것이 한 민족국가의 낭만주의로 개별화될 때, 특수화된 그 낭만주의의 특성을 설명하는 데에는 그다지 큰 도움이
사회변화와 인구이동, '다윈주의'와 같은 과학의 발전에 다른 성서적 진리의 권위 훼손, 자유 민주주의의 발전에 따른 반(反)교회주의적 태도의 확산, 민족주의와 인종주의의 새로운 정서적 구심점으로의 등장,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자본주의체제와 종교의 관련성 비판, 사회학자들의 종교가 인간성 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