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낭만주의는 서구 낭만주의와는 달리 그 자신의 문학 논리를 가지지 못했다. 이는 당대 철학의 뒷받침을 받은 서구의 낭만주의 운동과 한국 낭만주의의 근본적인 차이이다. 1920년대 당시 낭만주의에 대한 인식이나 언급이 전무했다면 선입견에서 발생한 개념상의 혼란은 그다지 크지 않았을 것이
1. 序言;
素月과 萬海, 한국 서정시의 脈을 이은 橋頭堡의 詩人
소월과 만해가 우리의 시문학사상 차지하는 시적 공감은 상당히 넓은 범위에 걸쳐있다. 1920년대한국시문학사를 통해 이들 두 시인만큼 후대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으며 일대 전환기를 마련한 사람은 드물기 때문이다.
짙
시대에, 어떤 세상에
1930년대의 구원자
한국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
혼란한 1920년도를 정화 한용운, 김소월
40년대~90년대에 이르는 넓고 활발한 활동
친일행적에도 불구하고
한국 최고의 시인으로 꼽히는 미당
서정주
이념의 도구가 되어버린 문학
사회주의
1920년대 중반에 신경향파 문
→ 고전부흥운동 (군국주의의 지배를 일단 승인하고 문화의 활로를 모색하는 작업) - 선비정신․풍류정신을 엿 볼 수 있다. 여지선,「한국근대문학의 전통론사」, 2006, p.128,p169.
이 사건에 대하여 본래 문학에 대해 눈을 돌릴 수 있는 여건 마련했다는 점에서 획기적 사건이라 평가 되기도 한다.
문학과 해외문학사조를 수입ㆍ소개하였는데, 당시 동인지의 작품 경향을 살펴보면 『창조』는 자연주의, 『폐허』는 퇴폐주의, 『백조』는 낭만주의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김해니. 「한국근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pp.81~84. 지은경.「한국 현대시의 사회적 변화상 수용 연구 -1920년대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