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론이 적어도 한 국가 내에서는 서로 모순상치되지 않는 것에 비하면 상당한 차이라 할 수 있다. .
한국 낭만주의는 서구 낭만주의와는 달리 그 자신의 문학 논리를 가지지 못했다. 이는 당대 철학의 뒷받침을 받은 서구의 낭만주의운동과 한국 낭만주의의 근본적인 차이이다. 1920년대 당시 낭
1920년대 후반기에서 이어져 왔는데, 주로 반일사상과 민족의식의 고취를 위한 것이었다. 특히 역사의식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이나 민족성을 찾으려는 주제가 소설의 주조를 이룬다. 만주사변이후 일제의 파시즘 강화로 문화통치가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하는 억압적인 시대여건과 함께 애국계몽기
1) 카프문학
① 신(新)경향파 문학
우리 시단에 현실주의적 문예 작품이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부터이다. 3.1 운동 이후 급격하게 성장한 사회주의 사상의 영향으로 현실에 대한 관심이 확산되고 문학도 민족의 모순을 타개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는 인식이 자리 잡게 됨에 따라 이러한
운동을 계기로 이러한 방법으로는 민족 해방운동이 어렵다는 사실이 확인되자 새로운 방법과 사상이 요구된다. 일제의 제국주의적 침략과 그 식민지 지배 논리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사회주의적 사상이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1920년대 초부터 1927년 신간회가 결성되기까지 결성된 사상단체는
1930년대 조선의 시단(詩壇)에서 모더니스트를 자처한 김기림을 오늘날 다시 주목해야 하는 까닭은 어디에 있을까. 이는 우리 시사(詩史)에서 1930년대의 모더니즘 운동이 우리 시문학의 현대적 전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거니와, 이 시기 싹트기 시작한 근대성에 대한 담론들이 당대 문학에서 식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