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와 고대를 구분하는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재편을 하고 난 후의 삼국은 한자를 활용하여 각각 국사를 편찬하고 금석문을 세우는데 공을 들였다. 국사편찬과 금석문은 고대의 건국서사시의 성격을 대신하는 최초의 기록문학이라는 데에 의의가 있다. 그 중에서도 고구려의〈광
문학사 안으로 끌어들여야 당시의 생활상 및 의식의 파악이 가능
: 설화에서 사실을 찾으려는 관점과 상상을 평가하려는 관점을 하나로 통일시키는 작업을 감당해야 함 → 삼국·통일 신라 시대의 이해를 위해 설화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 설화의 역사적 변천
: 신화시대→고대에서 중세
문학은 이것이 지니는 문제를 파헤치고 그것의 대안적 전망을 끊임없이 탐색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고전문학도 인문학의 한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고전문학의 연구전망이 오늘날의 학문적 주류의 폐해를 극복하는 대안을 모색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그런데 시간적으로 지나간 시점에서 바라보
제5장 중세전기문학 제1기 - 삼국
1. 삼국시대의 문학
(1) 한문학의 등장과 성장
① 한문학의 등장과 역할
㉠ 중국『양서』「신라전」(6세기): 글자는 업고 나무를 깎아서 신표로 삼음(그릇된 진술) → 6세기에 삼국에서 이미 국사가 편찬
㉡ 삼국시대의 한문학 특징: 한문학은 상층의 공식적인 학문
제5장 중세전기문학 제1기 - 삼국
1. 삼국시대의 문학
(1) 한문학의 등장과 성장
① 한문학의 등장과 역할
㉠ 중국『양서』「신라전」(6세기): 글자는 업고 나무를 깎아서 신표로 삼음(그릇된 진술) → 6세기에 삼국에서 이미 국사가 편찬
㉡ 삼국시대의 한문학 특징: 한문학은 상층의 공식적인 학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