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통사요약- 중세 전기 문학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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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문학통사요약- 중세 전기 문학의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제1기, 삼국-남북국시대
제2기, 고려 전기
본문내용
제1기, 삼국?남북국시대

고대사회에서 중세사회로의 새로운 전환점은 삼국 모두가 문명권 전체에 통용되던 공동문어인 한자를 사용하고 보편종교인 불교를 공인하면서부터이다. 이어 삼국 모두는 정치적 질서를 구축하기 위해 율령을 반포하였으며 고대적 세계관인 자기중심주의에서 벗어나 동아시아 문명권 아래 문화적 보편주의를 구현하기 시작했다. 공동문어를 사용하고 보편종교를 숭상하여 문화적 보편주의를 구현했다는 점이 중세와 고대를 구분하는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재편을 하고 난 후의 삼국은 한자를 활용하여 각각 국사를 편찬하고 금석문을 세우는데 공을 들였다. 국사편찬과 금석문은 고대의 건국서사시의 성격을 대신하는 최초의 기록문학이라는 데에 의의가 있다. 그 중에서도 고구려의〈광개토 대왕릉비〉는 연대가 확실한 최초의 것으로 고구려의 위업을 엿볼 수 있다. 한자는 삼국이 외교를 하는데 필요한 국서를 편찬하는데 큰 구실을 했다. 고구려 을지문덕 장군이 수나라 장수에게 보낸 시〈여수장우중문시〉는 최초의 한시로서, 특히 주목할만한 문서이다. 또한 삼국 모두는 예악을 재정비했는데, 예악은 기악연주, 무용, 성악가창을 아우른 종합적 공연으로 이것은 서민들의 이탈하는 감정을 규범으로 바로잡기 위한 음악이다. 천지의 조화에 동참하고 백성의 마음을 감복시키고자 하는 이 음악은 성인의 가르침을 백성들에게 전하는 보편적인 방법이었으며 국가의 질서와 위엄을 알리는데 동참했다. 예악에는 당나라의 음률로 만들었던 당악과 나중에 속악가사가 된 향악이 있다. 고구려악은 그 원형을 알아볼 수 없으며 백제악은 산의 이름을 딴 것이 많다.〈무등산〉, 〈지리산〉, 〈선운산〉, 〈방등산〉,〈정읍〉이 있는데 이것은 산으로 들어가 살아야만 했거나, 산에 올라가 원통한 사연을 하소연 할 수밖에 없었던 백제인들의 역사적 배경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다.
하고 싶은 말
국문학사를 공부하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올렸습니다.
제가 직접 책을 읽고 중세 전기 문학의 특징을 요약한 것입니다. ^^
많은 도움이 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