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와 고대를 구분하는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재편을 하고 난 후의 삼국은 한자를 활용하여 각각 국사를 편찬하고 금석문을 세우는데 공을 들였다. 국사편찬과 금석문은 고대의 건국서사시의 성격을 대신하는 최초의 기록문학이라는 데에 의의가 있다. 그 중에서도 고구려의〈광
문학을 발전시켰다.
본고는, 이러한 특징 중, 설화에서 소설로의 계승과정에 대한 논의와, 위항문학의 특성, 실학사상의 양상, 마지막으로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의 등장 과정의 네 가지 부분에 초점을 두어 심화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Ⅱ. 전문 요약
9.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
중세후기문학 제1기의 주요 문학 향유층이었던 사대부가 겪게 되는 현실과 의식의 불일치를 조선후기사회의 양반들 역시 겪게 된다. 이러한 외적현실에서 고대의 자기중심주의가 다시 부활하였으며, 그것은 소중화(小中華)라는 말로 요약될 수 있다. 즉 기존에 중국이 중심이라는 중화사상(中華思想)
Ⅰ. 개요
문학사적 지식을 바탕으로 문학의 이해․감상․창작 활동들이 어느 정도 수행되었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상위 단계에서는 이러한 활동들을 바탕으로 이 세계를 자기 나름대로 정리하고 질서화하는 주체적 관점 형성의 단계를 상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문학 작품들에
문학이 독점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던 조선전기와 비교해 임진왜란을 전후로 한 조선 후기에서는 문학담당층이 확대되고 문학의 실상이 크게 달라지면서 문학사상 또는 문학론에서도 중세적인 규범에 대한 찬반론이 치열하게 전개되었다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산업사, 2005. p.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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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