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중세 철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기독교 교리의 맥락 안에서 논의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이는 예수는 유대교의 메시아 사상을 이어 받아, 스스로 하느님으로부터 보내어진 메시아라고 하고, 하늘 나라가 가까워져 오고 있음을 알리고, 사람들에게 회개하여 하느님의 뜻에 따를 것을 권
서론
아우구스티누스는 최후의 고대인이자 최초의 중세인이라고 불리운다. 그의 신학적 사상은 대부분 신플라톤주의 철학 사상에 뿌리를 두고 있었다. 그에 따르면, 플라톤은 만물이 다 존재를 신으로부터 받았다고 보았으며 변치 않는 것으로부터 비롯된다고 보았다는 점에서 타당하다고 간주
신국이므로 교회를 통해서만이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보았다. 교부철학에 있어서 교육사상의 핵심은 신을 믿고 따르는 것이 곧 진리이고 선에 이르는 방법이라는 기독교적 신앙 위에서 교육을 이해하는데 있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은 신을 인식하고 사랑하는 것이었으며, 교육의 방법은 체벌 없이 학
사상과 이념 등을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시대구분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그리고 모든 시대구분은 해당 역사가의 주관적 해석이며, 상대적 가치를 지닐 뿐이라는 견해들이 얼어나게 된다. 이와 같이 시대구분은 결과적으로는 역사에 대한 주관주의적인 이해형식으로 되어버리기도
플라톤의 사상에는 정치철학의 수립이라는 문제의식이 그 기저에 깔려있다. 이상적인 정치는 덕의 정치이며, 정치공동체 제일의 덕은 정의인데, 폴리스를 구성하는 계층(통치자, 수호자, 생산자)에게는 지혜와 용기, 절제의 덕이 각각 요구된다. 이 덕이 최적의 조화를 이룰 때에 정의가 구현된다고 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