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중세철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기독교 교리의 맥락 안에서 논의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이는 예수는 유대교의 메시아 사상을 이어 받아, 스스로 하느님으로부터 보내어진 메시아라고 하고, 하늘 나라가 가까워져 오고 있음을 알리고, 사람들에게 회개하여 하느님의 뜻에 따를 것을 권
철학의 체육’이라는 주제를 보고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답답함을 느꼈다. 모든 학문의 기초라는 말을 여러 번 사용하였지만, 그 참 의미를 알지는 못하였다. 논문들을 읽고 책을 읽으면서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깨달았다. 철학을 통해서 지도자의 모습과 학습내용의 방향을 더 또렷하게 만들어 갈 수
교육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태권도장경영은 타 기관의 경영기법을 무조건 벤치마킹할 수 없는 특수성을 갖고 있다. 도장경영에는 경영, 교육, 특수기술구사, 수련생 및 학부모 관리, 각종 이벤트 실시 등 여러 가지 변수가 혼재되어 있다. 이러한 여건에서 본 발표자의 개인적인 경험이 도장운영에 있
안되고, 이상중심 (ideal centered: 정신적 가치중심) 이 되어야 한다. 관념론자들은 신체는 마음과 더불어 동시에 발전되므로 체육활동은 학생들의 사고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므로 인간 지성의 발달에 공헌한다. 이장에서는 관념론과 관련된 철학자의체육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체육의 목적
◈ 체육목표 - 미(美)와 심신(心身)의 조화적 발달 : 그리스의 이상(理想)과 일치)
◈ 체육의 목적 - 통치계층의 군사력 강화, 철학자 및 예술가의 신체운동을 통한 미적이고 이상적인 새로운 인간 형성을 강조, 페르시아 전쟁 직후에 군사력 배양, 실천적 인간과 지성적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