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 중세철학자의 체육교육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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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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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세철학자의 체육교육

Ⅰ. 서 론

Ⅱ. 본 론
1. 중세의 시대적 배경
2. 개인위주와 행복추구의 철학사상
1) 에피쿠루스학파
2) 스토아학파
3) 회의학파
4) 신플라톤학파

3. 아우구스티누스의 철학
1) 삼위일체론
2) 조명설
3) 구제예정설
4) 신국론

4.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
1) 신앙과 이성
2) 개체화원리
3) 기독교적 자연법

5. 그리스도교와 체육
6. 수도원의 체육
7. 기사의 체육
8. 스콜라철학과 체육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중세 철학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기독교 교리의 맥락 안에서 논의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이는 예수는 유대교의 메시아 사상을 이어 받아, 스스로 하느님으로부터 보내어진 메시아라고 하고, 하늘 나라가 가까워져 오고 있음을 알리고, 사람들에게 회개하여 하느님의 뜻에 따를 것을 권고했던 것이다. 그리하여 유대교가 율법을 신성한 것으로 보고 이것을 중시한 데에 대해서, 예수의 가르침은 이러한 것을 물리치고 다만 사랑이라는 것을 그의 가르침의 중심으로 삼았다. 예수는 외형적인 것을 배격하고 다만 마음으로부터 하느님을 사랑하고, 또 모든 사람을 사랑할 것을 설파했던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는 계급의 구별 없이 누구라도 구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세계종교로 발전할 수 있는 성질을 갖고 있었다고 할 것이다.
기독교가 거대한 제국 로마의 국교가 된 것은 새로 올 시기의 주역이 된다는 것이었고 실제로 로마의 몰락 이후 1000년간 지속된 중세의 모든 방식은 기독교에 기인하게 된다. 중세 초기에는 그들 교회의 권위를 지키기 위해 노력한 교부들이 플라톤의 사상을 이어받아 기독교의 교의를 체계화하였고 탁월한 교부철학자 성 아우구스티누스가 마침내 기독교 교의의 체계를 완성하였다. 아우구스티누스의 영향을 받아 형성된 스콜라 철학은 강대해진 교회의 권위를 정당화하기 위해 노력하였고 토마스 아퀴나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이러한 신학적 성과는 보편논쟁에 있어서 보편이 실재하지 않는다는 유명론이 승리하여 길고 긴 암흑의 시대 중세는 마침내 종말을 고하고 신 앞에 억눌렸던 인간의 가치를 찾는 르네상스 운동이 시작되게 된다.
참고문헌
모창배(1999). 체육문화사. 충북: 청주대학교출판부.
청년예수회.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안용규 외(2002). 체육철학.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
玉井 茂(1986). 서양철학사. 서울: 일월서각.
정종훈(1998). 체육철학. 부산: 동아대학교출판부.
Steve Clark(2004). 서양체육사. 서울: 이제이북스.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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