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의 특색으로 먼저 민간신앙의 중층성(重層性) : 민간신앙을 구조적으로 파악하면 중층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원시시대(자연숭배, 정령숭배) + 산신신앙·조령숭배 + 불교, 유교, 도교 = 중핵인 원시적 민족신앙의 주위에 외래종교의 전파에 의하여 파생된 여러 가지 속신앙을 복권적으로 배치하고
신앙을 탄생시켰다. 현재 일본의 가정에는 신단과 불단이 함께 있는 경우도 흔하다. 이와같이 일본의 종교는 기존의 신토신앙을 중심으로 불교전래 후 두 종교가 같이 전파되었으며 현재도 일본인들의 생활의 기본이 되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형성된 일본의 종교관 및 종교 분포도는 다른 나라와 큰
신앙 등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지니면서 공존하고 있는 중층성(重層性)을 엿볼 수 있다. 논리나 가치관을 둘러싸고 서로 고민하거나 대립하는 일도 없다. 일생을 통해 종교의 본질에는 자각이 없는 채, 의식의 양식만은 편리한 대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종교관 가치기준이라기보다 이벤
문화통합론
남북한과 통독의 사례를 중심으로 문화통합론을 전개하고자 한다. 이 자료는 민족통합론의 관점에서 전개하고 있으며 특히 양국은 분단의 상황에서 문화적 이질성이 심화되어 있어 가장 적절한 사례이기 때문이다.
1) 문화통합 연구의 배경
우리가 문화통합 연구를 하는 목적은 의식
Ⅰ. 중국의 주거문화
1. 전통적 공간개념과 주거공간의 구성
1) 고대철학에 있어서의 공간개념
중국인들이 가진 공간개념은 중국 공간철학의 원리들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다. 즉, 중국의 고대철학은 중국인의 가치관과 세계관, 그리고 그들 고유의 생활양식을 형성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