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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간신앙(민속신앙)의 특징

Ⅲ. 민간신앙(민속신앙)과 무속신앙

Ⅳ. 민간신앙(민속신앙)과 당산제
1. 당산제의 성격
2. 기능
1) 종교적 기능
2) 사회적 기능
3) 정치적 기능
4) 축제적 기능

Ⅴ. 민간신앙(민속신앙)과 종교의 관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민간신앙의 범위는 조상숭배(祖上崇拜 manism) : 조상숭배란 조상, 특히 사망한 부모, 조부모 등 살아있는 사람의 직계혈족의 靈을 종교적으로 숭배하는 것(조상제사), 자연숭배(自然崇拜 naturalism) : 자연현상이나 자연물에 대한 숭배. 산신, 하늘, 바람, 별, 달, 하천, 나무, 주물숭배(呪物崇拜 fetishism) : 인간과 동물의 두 개골, 뼈, 손발톱, 머리털 등이나 식물, 광물 등 자연물의 부분 또는 인공물 등 간편한 것을 몸에 지니거나 거는 습관으로, 이러한 물체 안에는 정령이나 주력이 있어 그 부착자를 보호한다고 믿는 것(부적)이다.
또한 정령숭배(精靈崇拜 animism) : 영적 존재에의 신앙, 토템(totemism) : 동물(씨족의 명칭이나 문장, 민족공동의 조상으로 간주), 토템물을 숭배하고 존경하고 금식하며 살생을 금하는 것이며 샤머니즘(shamanism) : 북동 시베리아 퉁구스족이 행하는 주술 종교 의례를 지칭하는 말이다. ecstasy(망아, 자기도취), trance(체내의 영혼 탈출), possesion(신령이나 동물 혼의 憑依), oracle(神託). 샤먼이라 불리는 무당이 신령이나 동물령 등의 빙의를 받아 개인의 운명을 예시하고, 또 병의 치료 등 주술을 시행하는 것이다.

민간신앙의 특색으로 먼저 민간신앙의 중층성(重層性) : 민간신앙을 구조적으로 파악하면 중층적 구조를 지니고 있다. 원시시대(자연숭배, 정령숭배) + 산신신앙·조령숭배 + 불교, 유교, 도교 = 중핵인 원시적 민족신앙의 주위에 외래종교의 전파에 의하여 파생된 여러 가지 속신앙을 복권적으로 배치하고 있다. 민간신앙의 현세이익적 성격: 복신적 성격이 매우 강함. 인간은 그들의 생활에 보탬이 되도록 작용하는 것이면 무엇이나 채용하려 한다. 인간은 모두가 현세이익적이다. 화를 전환시켜 복을 가져오게 하려는 것이 민간신앙이다.
민간신의 유행성 : 어떤 유행성을 띄고 표층에 나타났다 사라지고, 사라졌다 다시 나타나는 것이 민간신앙의 한 특징. 한 때 민중생활에 여러 가지 기능을 발휘하던 민간신앙이 얼핏 보기에 영영 자취를 감추어 버린 것처럼 보이지만, 어떤 환경이 도래하면 그 민간신앙이 일시적으로 사회의 표층면에 표출되어 크게 작용한다.(혼란기 나말여초, 여말선초, 일제기, 종말론 등)
참고문헌
- 권윤조(2012), 한국 민속신앙의 행위양식과 문화적 소통, 동방대학원대학교
- 김수중(1988), 한국 민속신앙의 현대적 조명, 조선대학교
- 박현구(2000), 한국(韓國)의 민속신앙(民俗信仰), 서천군향토문화연구회
- 백용기(2010), 고대한국 민속신앙의 종교적 심성에 관한 연구, 온지학회
- 임재해(1999), 민속신앙에서 발견되는 한국인의 자연관과 현대적 변용, 국립민속박물관
- 한홍렬(1998), 한국 민속신앙의 지역적 전개과정에 관한 연구, 서원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