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는 약 15만명이 되었다.
이 장에서는 일본명작기행4공통 상상(想像) 문학기행문 쓰기 1. 교재에 수록 된 『방랑기(放浪記)』를 읽고 2. 작가 및 작품 내용과 관련된 <尾道>지역을 중심으로 3. 2박 3일 일정의 문학기행 일정표를 작성하고 4. 일정표에 따른 자신만의 상상(想像) 문학기행문 쓰기로 하자.
일본 사정을 요모조모 국문으로 기록하여 국내에 알렸다는 점, 조선 후기 가사에 일본 체험을 부여하면서 그 외연을 확대시켰다는 점이 작품의 의의이다. 또한 정확한 노정, 일시, 날씨, 환경, 사건, 작가의 느낌을 과정 없이 묘사하였으며 날카로운 비판의식이 곁들여 있어 기행 문학의 본령을 확립했
기행문, 그리고 옛 이야기(설화)의 네 소단원으로 구성되었다. 학생들은 각기 다른 장르의 소단원을 통해 문학과 일상 언어의 관계를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작품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파악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즉, 학생들이 구체적이 문학 작품을 읽으면서, 자기 나름대로의 능동적인 해석과 수
아무것도 모르는, 그냥 평범한 사람의 입장에서 전체적인 보고 느낀 점을 기행문 형식으로 쓸 것이다. 그래도 나름대로 역사와 조상들을 생각하며 답사를 하였기에 나 또는 다른 사람들의 답사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본다. 또한 수덕사에 대한 참고자료도 포함시켜 이해를 더욱 쉽게 하고자 한다.
후기까지 보기도 한다. 효시를 정극인의 ‘상춘곡’으로 보기도 하는가 하면 나옹의 ‘서왕가’로 보기도 하는데 가사가 지닌 내용과 형식상 특성에 따라 구분하기 때문일 것이다. 가사의 명칭은 일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서술하고 있는 바 중국에서는 한시가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시가(詩歌)로 쓰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