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천주교와의 만남
이벽은 일찍이 천주교에 심취하여 남몰래 성서를 보던 중 마침내 권철신의 천진암-주어사 강학회의 소식을 듣게 된다. 천진암-주어사 강학회는 한국 천주교 역사의 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사건이다. 권철신은 1777년 천진암-주어사 강학회를 열고 밤에 눈길을 헤쳐 온 이
조선후기의 천주교
Ⅰ. 조선후기 천주교의 도입
1. 조선후기 천주교사 연구사
조선후기 천주교사를 이해하는데 선행되어야 할 것이 연구사 정리에 있다. 조선후기 당대에 행해졌던 천주교사의 연구사와 개항기 및 일제강점기 시대의 조선후기 천주교사의 연구사를 살펴보면 각 시대의 연구자들은 그
박해 속의 천주교회와 발전
1. 조선 천주교회의 창설과 초기 박해
1) 박해의 시작
박해의 시작이라고 보기 보다, 처음으로 시련의 계기가 된다는 말이 더 맞을 것이다. 가성직 제도의 부당함을 알게 된 조선 천주교회는 윤유일이 1790년 9월의 두 번째로 구베아 주교를 대면하게 된다. 구베아 주교로부터
Ⅰ. 천주교의 전래
천주교 전래를 통해서 수용된 서양철학의 전체적인 내용은 토마스 아퀴나스를 중심으로 하는 서양의 중세철학이다. 그리고 이 중세철학은 기독교신학과 그리스철학의 종합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론 우리는 이러한 성격을 지닌 중세의 서양철학이 천주교의 전래를 통해서 고스
Ⅰ. 천주교(가톨릭)의 기원
예수께서 부활, 승천하신 이후 300백년간은 "참된 교회가 어떤 교회냐"라고 물을 필요가 없었다. 성도들은 주님의 가르침대로 기도하며 일하고 살았기 때문이다. 4세기에 로마 콘스탄틴황제가 기독교를 국교로 하면서 수도 로마에 있는 교회지도자들에게 정치적인 힘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