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신과적 면담
정신과적 면담은 치료자와 내담자의 임의적 만남이 아닌 정신병리와 정신역동의 기본
과학으로부터 전개된다. 정신병리와 정신역동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체계적 시도이다. 설
리번(Sullivan, 1970)은 정신과적 내담U-b는 인간 내적 관계(interpersonal relationship) 전문가이므로 동정적 경청
3) Viktor Frankl(1978)의 “의미를 통한 치료”를 확장
① Frankl
- 잘 기능하는 사람조차도 때때로 무의미한 삶을 지각하고 공허함을 경험
- 치료를 통해, 죽음을 깨닫도록 사람을 돕고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삶 안에서 의미를 형성함으로서 자신감을 되찾으며 목적과 의미를 찾기 위한 노력을 도모하는 것
Ⅰ 놀이의 본질
1. 놀이의 정의
교육학 대사전에는 놀이란 특별한 목적의식이나 생존 자체에는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의미가 있는 것을 느끼게 되는 활동의 총칭(대한교련, 1967)이라고 하였다. 또한 교육학 용어사전에서는 놀이란 유쾌한 감정을 느끼는 신체적, 지적 활동으로서 어떤
지각과 해석은 개인의 신념이나 가정에 의해 형성된다는 것, 그리고 논리에서의 오류 혹은 인지왜곡은 내면의 문제를 경험한 개인에게 보다 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인지행동치료에서는 아동이 사건들을 어떻게 지각하는지에 관심을 두며, 아동의 증상과 관련한 부적응적 사고를 확인하고 수정하여
Ⅰ. 개요
처음 단계인 운동적, 개인적인 단계에서 아동은 혼자 놀며 게임이라고는 할 수 없는 것을 많이 한다. 여기서의 놀이는 지능이 3세에 이르면 하게 되는데 인지적 발달에서 보면 규칙에 따를 필요성조차 느낄 수 없다고 한다. 둘째 단계인 자기 중심적 놀이에서 아동은 나이가 위인 아동을 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