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00세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평생교육에 관한 제도는 선진국과 비슷하지만 해결해야 할 제약요인도 많은데, 학교중심의 교육체제와 행정과 재정 지원을 평생학습체제로 전환하려면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힌다. 그리고 평생교육이 직장생활이나 사회생활과 병행할 수 있는
복지적 차원의 고려에 못지않게 자신들의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한, 개인으로서 존엄성을 갖고 자아를 실현하려는 요구가 강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성인 후기에 나타나는 지적 특성의 변화를 설명한 뒤, 100세 시대의 맥락에서 평생교육과 관련하여 우리 사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서술해 보겠다.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 (A4지 총3매, 총 50점)
1. 파이돈 내용 요약
플라톤의 대화편 중 ‘파이돈’은, 고희의 소크라테스가 한 달 동안의 감옥살이 후에 “신을 믿지 않고 청년들을 타락시켰다”는 죄로 독약으로 사형을 당하는 마지막
세대로 위로는 부모를 받들어야 하고 아래로는 처자식을 부양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진세대로 어깨가 무거운 세대라고 볼 수 있다. Erickson(1959)은 40~60세를, Havinghurst는 35~59세를 중년이라 하였으며, 박재순과 최의순(1985)은 30세부터 59세까지를 중년기 여성으로 간주하였다. 윤진은 신체적 나이보다는
1. <근대 시민 사회의 미술>에 대해 핵심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 (A4지 1매. 25점)
신본위주의에서 인본주의로의 사상의 이동으로 인해 시대적 급격한 변화가 발생하기 시작한 시점으로써의 르네상스는 근대주의 시대의 서막으로 평가된다. 중세 봉건제의 권력분립이 중앙집권형태의 군주제로 변화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