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나서 나는 지하생활자인 ‘나’에게 애정을 느끼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책을 펴든지 얼마 되지 않았을 때는 ‘이 사람 도대체 왜 이래?’하며 전혀 공감이 가질 않았다. 상식을 벗어난 그의 행동은 공감이 가지 않는 정도를 넘어서 이질감마저 주었다. 게다가 문체와 이야기를
읽고, 소화시키는 '독자의 반응'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텍스트의 의미내용은 이에 대한 독자의 반응들이 모인 집합체이며, 이를 근거로 작품평가도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다.
독자반응 비평가들은 어느 작품을 의미의 완성된 구조로서 취급하지 않고, 독자가 그것을 읽을 때 일어나는 반응을 중시함으
1. 배경 : 실존주의 세계관
19세기는 과학이 종교를 대신할 수 있다는 신념의 세기였다. 모든 인간은 과학, 지식, 이성의 힘으로 유토피아가 가능하며 행복해질 수 있다는 믿음이었다. 그러나 도스토예프스키의 주인공 지하생활자는 과학적인 법칙이나 논리로도 설명할 수 없는 비합리적이고 부조
1.모더니티의 의미와 요소
그가 [지하생활자의 수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모더니티는 모더니티의 분화 또는 모더니티의 개념에 관한 일종의 메타 모더니티로 정의할 수가 있다.도스또옙스끼는 서구의 합리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러시아의 모더니티를 보고 있다. 서구의 합리주의는 이성에 초점을 둔 반
지하생활자의 수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모더니티는 모더니티의 분화 또는 모더니티의 개념에 관한 일종의 메타 모더니티로 정의할 수가 있다. 도스또옙스끼는 서구의 합리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러시아의 모더니티를 보고 있다. 서구의 합리주의는 이성에 초점을 둔 반면 그가 말하는 러시아의 모더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