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중심비평서설
Ⅰ 서론
독자반응비평은 문학작품을 읽는 행위에 초점을 맞춘 비평으로, 이 비평의 주된 관심은 개별 독자들 또는 계급, 성별, 종족 등과 같은 특정한 범주에 속하는 독자들에 의한 문학작품 수용방식을 이해하고 이론화하는데 있다. 이러한 독자반응이론에서는 문학 텍스트 이
현대문학계의 一半을 占ꡑ한다고 한 것은 비평이 문학계에서 절반을 차지한다는 것은 言外之意에 문단은 창작활동과 비평 활동으로 운영된다는 생각을 드러낸 것이다. 또한 ꡐ作者, 批評家, 讀者라. 文學者라 함은 前 二者를 云함이니ꡑ라고 함으로써 비평가를 독자와 구분하여 생산자 쪽
비평사연구』(서울: 월인, 2003), pp.73~76.
염상섭의 문학 이론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조금씩 변화한다. 지금까지 살펴 본 그의 이론은 초기 이론을 중심으로 했다. 그는 예술을 생명과 개성을 바탕으로 주관주의에서 객관주의 즉 리얼리즘으로 나아가며 정리한다. 이러한 사유가 가능한 것은 예술과 현
현대문학》(1958.11)
- 해설1 : 사랑은 그 자체로 중요하지만 변화무쌍하고 일시적이며 사치스러운 것이다. 언제나 그리고 영원토록 사랑할 것 같지만, 그것은 마치 내리고 있는 눈과 같아서, 시간이 경과하면 반드시 그치고 만다. 격정의 그러한 일회성보다 우리 삶에 더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을 다 껴안
1) 현실 대처 자세
일본은 1931년 만주사변, 37년 중일전쟁을 거치면서 우리 민족에 대한 통치를 ‘문화통치’에서 ‘민족말살정책’으로 변화하였다. 따라서 우리 민족에 대한 탄압을 더욱 강화하였으며 이는 작가들에게 있어서 강한 검열, 그로 인한 삭제·개제금지 등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