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수학은 고대 그리스 시대 이래로 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왔다. 근대 공교육이 확립된 이래로 그 교육적 중요성이 한층 더 증대되었다. 우리 나라인 경우 해방 후 50년 동안 수학이 입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교과목 중 하나였다. 즉, 수학은 현대 사회를 발전시키는 과학
형식주의로 흐르기 쉽다. 이 전근대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것으로 코메니우스의 직관교육법,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관, 페스탈로치의 개발교수법,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관 등을 들 수 있다.
2) 교육원리
고학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 기술은 폭발적으로 증가함으
직관주의적인 통찰을 요구하고 있는 것에 가깝다고 보아야 할 것인데, 그의 이와 같은 관점은 행위의 선택의 문제를 쾌락의 양과 괄ㄴ련하여 언급하는 벤담의 논리에 대해 쾌락의 범주를 정신적인 차원으로까지 확장시키고, 공리의 원리를 질적 쾌락주의로 변형하면서, 쾌락의 양을 명확한 기준을 제
Ⅰ. 개요
절대주의는 절대적 진리로서의 수학의 존재성 및 수학의 절대적 기초를 인정하는 수리철학으로서, 18세기까지 서양 철학을 지배하였던 플라톤주의, 19세기 초의 영국의 논리주의, 네덜란드의 직관주의, 독일의 형식주의로 대표된다.
플라톤주의
절대주의적 관점은 플라톤의 철학에 그 뿌
형식주의로 흐르기 쉽다. 이 전근대적인 교육방법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것으로 코메니우스의 직관교육법, 루소의 아동중심 교육관, 페스탈로치의 개발교수법,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관 등을 들 수 있다.
2) 교육원리
고학문명의 발달로 인하여 모든 분야에 걸쳐 지식, 기술은 폭발적으로 증가함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