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 공리주의자들이 주장하듯이, 처벌은 위하여, 때문에 있는 것이 아니다. 좋은 결과를 산출하는 것은 처벌의 만족스런 결과일 수도 있지만 그것이 처벌을 정당화시켜주지 않는다. 처벌이 정당화되는 경우는 범행자가 처벌을 ‘받을 만하다’고 하는 경우뿐이다. 1)와 동일
3. 칸트의 법철학
도덕교육과 밀접한 관련
환경 윤리의 등장 배경
1960년대 중반 이후 : 폭발적인 인구 증가, 그에 따른 식량 및 에너지의 부족
→ 환경 문제 본격적 부각
1970년대 : 핵 발전이 과연 미래의 에너지로 적합한가
1980년대 : 환경 문제가 전 세계적인 규모, 다양한 형태
(예 : 자연 자원의 파괴와 고갈,
교육은 외부로부터 올바른 방향을 제시하여 이끌어 줌으로써 피교육자의 타고난 잠재가능성을 바르고 순조롭게 실현하도록 도와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2) 교육의 목적
(1) 내재적 목적
-교육은 교육 이외의 어떠한 가치나 목적도 가질 수 없다고 주장하는 입장으로서 교육을 윤리나 도덕과 같이
교육 대상 학생의 도덕적 발달 단계와 관련된 도덕과 교육의 방법적 특성을 살펴보면, 도덕과 교육의 실제 과정은 구체적인 교육 대상자를 상대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교육 대상 학생의 도덕적 발달 단계에 대한 고려가 교육 방법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초등학교 3~6학년의 ‘도덕’ 교과
교육을 해야 한다.
Ⅱ. 양심(도덕적 양심)의 의미
일반적으로 양심은 하나의 선악을 구별하고, 선을 행하도록 명령하고, 그것에 따른 결과에 대한 책임을 느끼도록 하는 의식활동이다. 칸트는 양심을 자기자신에 대한 의무의식이라고 했다. 즉 선만을 행하도록 하는 것이 인간에게 의무로 주어졌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