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가 있으나, 물질대사를 생명현상의 기본으로 간주한 F.엥겔스에 의한 ‘생명이란 단백질의 존재양식이다.’라는 정의가 보편적이다. 그렇다면 생명체란 다양한 단백질의 존재양식이라고 할 수 있다. 생명체는 자신의 존재를 지키기 위해서 경쟁을 하고, 공생을 한다. 나아가 새로운 창조를 한다.
생명체는 원시대양의 축적된 유기물을 무산소 상태에서 발효 등의 무기호흡으로 에너지를 얻고 이산화탄소를 방출하여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이런 종속영양생물이 증가하므로 유기물의 양이 감소하게 되었고, 결국 유기물의 급격한 감소와 이산화탄소의 증가로 인해 스스로 유기물은 합성하는
진화의 개념을 통하지 않고서는 생물학의 그 무엇도 의미가 없다.”고 했다. 이처럼 다윈은 우리에게 세상을 바라보는 새로운 눈을 제공한 위대한 사상가이다. 다윈의 진화론과 그 이론을 바탕으로 계속 발전되고 있는 현대의 진화론, 그리고 다윈의 진화론에 의해 현대 생물학은 어떤 영향을 받게 되
새로운 종이 발생한다. 오늘날 수많은 종들로 이루어진 생물계를 역사적 발전의 결과로 인정하고 그 진화과정의 합법칙성을 해명한 다윈의 진화론은 에너지보존 및 전환의 법칙, 세포의 발견과 함께 19세기 3대 발견의 하나를 이루는 것으로서 철학적으로도 커다란 의의를 가졌다. 오늘 진화론은 현대
다윈이 <주노미아:Zoonomia>에서 생물계의 법칙성을 논하면서 생물의 욕구가 작용을 일으키며, 그 결과 진보하고 대를 이어감에 따라 진화한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그는 J.라마르크의 한 선구자인 셈이다. 그러나 그의 설은 아직 체계화된 것은 아니었다. 체계적인 진화론을 처음으로 제시한 사람은 라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