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응집력
I. 집단응집력모형
Carron(1984)은 세 가지의 집단응집력모형을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1) 시계 추 모형집단응집력에 영향을 미치는 힘은 시계추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한다. 고등학교 농구팀에서 그 예를 볼 수 있다. 초기의 응집력은 단순히 모든 팀 구성원이 기대하는 것의 일부분이
모델과 모방을 촉진시키고 집단의 응집력을 강화시켜 적극적이며 긍정적인 학습 분위기를 유도하는 것이라 본다.
2. 협동학습의 역사
협동학습은 탈무드에 "배우기 위해서는 학습 친구를 사귀어야 한다" 를 시작으로 고대의 퀸틸리안 (Quintilian)과 세네카(Seneca)를 비롯 17세기 코메니우스 (Comenius)가
모형은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로, 실험집단에 10명, 통제집단에 10명을 각각 할당하였다. 그 중 실험집단은 2003년 10월 13일부터 11월 14일까지 총 10회에 걸쳐 주2회 2시간씩 스트레스 관리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내용은 신체유지기술, 인지유지기술, 관계유
1. 집단 의사 결정의 도입과 성공 및 실패
1.1 집단 의사 결정의 도입
최근 많은 기업들은 기존의 수직적 조직 구조에서 수평적 조직 구조로 변해가고 있다. 이와 같이 삼각형 조직에서 동그라미 조직으로 조직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이제 더 이상 리더 한 명에 의해서 모든 중요한 결정이 내려질 수
모르게 된다. 오히려 개인주의를 은연중에 학습하게 된다.
협동기술이 다음세대들이 더욱 필요한 이유는 제3의 물결이라는 정보화시대라는 미래의 충격 때문이다. 농경사회에는 power에 대한 변화가 없다. 산업사회에 점점 변화가 이루어지며 정보화 시대의 지력은 엄청나게 유동적이다. 파워의 변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