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 영향을 끼치는 것이라 생각했다. 그의 이론은 사회 심리학에 기여했으나 프랑스에서는 뒤르켐 파의 세력에 압도되고 오히려 미국의 사회학에 현저한 영향을 주었다. 범죄학의 영역에서는 범죄를 개인의 생리적 결합에 의한 것으로 보는 종래의 인류학적 학설에 반대하여 사회 환경의 역할을 중시
행동의 원천 -막스 베버, 6장. 성스러움의 실재 -미르체아 엘리아데, 7장. 사회의 “마음 구성” -에반스-프리차드, 8장. 문화체계로서의 종교 -클리퍼드 기어츠 9장. 결론으로 되어 있다.이 장에서는 다니엘 팰스의 <종교에 대한 여덟 가지 이론들>(한국기독교연구소, 2013)을 읽고 3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특
강제력과 집단 내로의 확산으로 증명된다. 존재양식이란 인구의 분포, 교통로의 수효와 성질, 주거의 양식 등인데, 이것이 사회적 기체(基體)이며, 각종 작용양식의 설명원리가 되는 것이다. 전자를 사회생리학, 후자를 사회형태학이라 부르고, 별도로 철학적 부문으로서 일반사회학을 구별하였다.
Ⅰ 조직과 조직이론
(1) 인간과 조직 그리고 중요성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소크라테스, 플라톤과 함께 고대 그리스 최고의 사상가로 알려진 아리스토텔레스는 일찍이 인간을 가 리켜 사회적 존재로 정의한바 있다.
이는 인간이란 사회를 떠나서는 인간답게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