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문학사
- 장르와 작가를 중심으로 -
- 목 차 -
Ⅰ.서론
ⅰ. 1920년대 시대사와 문학관
Ⅱ.본론
ⅰ. 1920년대 시 문학사
- 근대 서정시의 확립과 낭만주의
1. 백조파와 낭만적 현실부정
2. 지식인의 비관적 자기확인과 이상화
3. ‘존재의 슬픔’과 소월의 수동주의
4. 한용운―복종과 자유의 변증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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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화가 정월 나혜석의 생애와 작품
신문학을 존중하는 개화되고 부유한 가정에서 기정의 5남매 중 둘째로 경기도 수원에서 태어났다. 도쿄에 유학중이던 오빠 경석의 권유로 1913년 도쿄 여자미술전문학교에 입학하여 유화를 전공했다. 유학시절에는 최승구·이광수와 사귀면서 동경 유학생 동인지였
구한말과 일제시대의 교육
1. 구한말의 교육
1) 당시의 시대상황
1884년에 일어난 갑신정변을 계기로 개화당은 국왕의 지위를 중국의 황제와 대등한 지위로 올리려고 하였다.
이 노력은 갑신정변의 실패로 중단되었으나, 1894년 갑오개혁 때 중국의 연호를 폐지하고 개국기년을 사용함으로써 1896년 1월부
영상문학기행
1. 발표요약
① 192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중의 한명이었던 현진건의 생애와 일화 등에 대해 알아본다.
② 현진건의 대표작인 “운수좋은날”의 줄거리를 살펴보고, 작품의 의의와 그에 대한 평가 등에 대해 알아본다.
③ 기존의 “운수좋은날”을 바라보는 관점-도시 하층민의 삶, 현실반
Ⅰ. 두 작품 속의 시대와 디아스포라
디아스포라(diaspora)라는 용어는 그리스어에서 온 말로, 분산(分散) 또는 이산(離散)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중국으로 조선인들이 대거 이주하기 시작한 것은 19세기 후반부터이다. 그리고 20세기를 전후로 하여 조선민족의 만주 진출이 대폭 증가하였는데,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