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의 소설로의 전환이다.
③19세기에 오면 판소리의 중요 기반층으로 양반층이 등장하게 되어 평민층은 판소리 감상에서 소외되었다. 평민의 판소리 감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은 판소리 사설이 소설로 전환되는 것이다.
④사설이 길어지면서 창본(唱本)이 필요하게 되어 19세기에는 창본이
Ⅰ. 개요
조선 중기에 육자배기토리권 창우 집단이 춘향가, 심청가와 같은 설화들 기왕 광대소리 공연 문법으로 엮어 부르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그리고 판소리의 선행 공연 부문인 창우 집단의 광대소리 공연 문법이 단골 무가와 다르다면 그 광대소리 공연 문법은 어디에서 나왔는가 하는 것이 문제
Ⅰ. 서론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 민중 의식이 각성되면서 무당 신분에서 태어난 사람이라도 스스로 무속을 비판할 수 있었으며, 판소리를 요구하는 청중이 나타났다. 상업이 발달되면서 부유한 시민층이 성립되어 종교적이고 주술적인 예술보다는 흥미롭고 현실주의적인 예술을 요구하게 되면서, 광
판소리는 서양의 연극이나 오폐라와 달라 공연준비가 거의 필요없다. 광대와 고수가 등장하고 자리 하나만 깔아 놓으면 언제 어디서나 부를 수 있는,단촐하기 그지없는 연행물이다. 그런데도 관중들에게는 어떤 예술에 뒤지지 않을 만큼 대단한 감동과 여운을 남길수 있었다. 판소리가 단순히 창자 일
3) 판소리의 구성
- 판소리의 3요소
① 광대 : 창과 아니리 발림을 한다
② 고수 : 북을 치고 추임새를 넣는다.
③ 관객 : 판소리를 구경한다.
- 판소리의 구성 요소
① 창(唱, 노래) : 일정한 곡조에 얹어 부르는 소리. 판소리 연창(演唱)에서 핵심
② 아니리(사설) : 창 아닌 말로, 창 도중에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