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고소설] 판소리계 소설 -`토끼전`, `흥부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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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고소설] 판소리계 소설 -`토끼전`, `흥부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판소리에서 판소리계 소설로

1)개념

2)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3)판소리 사설이 소설로 전환할 수밖에 없었던 사회적 이유

4)신재효

5)신재효와 판소리계 소설

2.판소리계 소설,「흥부전」

1)인물비교

2)긍정적 관점과 부정적 관점

3)민중연행예술로써의 의미

4)표면적 / 이면적 주제

3.판소리계 소설,「토끼전」

1)인물비교

2)별주부에 대한 긍정적 / 부정적 견해 (⇒『토끼전』의 결말이 이본마다 달라지는 주된 원인)

3)민중연행예술로써의 의미

4)표면적 / 이면적 주제

4.판소리계 소설의 의의

5.문제의식


본문내용

1.판소리에서 판소리계 소설로
1)개념
- 판소리: 시나위권 즉 호남권에서 활발하게 전승된 민속 연예(民俗演藝) 양식으로 한 사람의 광대가 이야기를 고수(鼓手)의 장단에 맞추어 노래로 부르는 종합 예술의 형태를 지닌, 전승 방식으로는 구비 문학이요, 이야기를 전달한다는 점에서는 서사적인 요소가 두드러지고, 창(唱)이 중심이 되어 율문적인 요소가 두드러진다는 점에서는 시적인 요소를 지니어, 한 마디로 구비 서사시라 할 수 있다.
- 판소리계 소설: 판소리 사설이 독서물로 정착, 유통되면서 이루어진 소설, 즉 ‘설화→판소리 사설→고소설’의 형성 과정을 지닌 소설이라 할 수 있다.

2)판소리계 소설의 특징
① 일반 소설과 달리 영웅, 미인담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사람, 기생, 못난 사람, 평범한 사람 등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② 주제의 양면성을 지닌다. 표면적 주제를 보면, 중세적인 가치관을 나타내나 이면적 주제에서는 근대 사실주의에 다가와 있다. 그 두 가지 주제를 함께 지니기 때문에, 판소리계 소설은 판소리와 더불어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문학의 특징을 잘 보여 준다고 할 수 있다.
③ 사건에 있어서 결말보다는 과정, 승패보다는 대결을 더욱 중요시 → 소설사의 새로운 지평을 염.
④ 조선 후기 사회의 생활상을 폭넓게 형상화하였고, 구수한 해학과 신랄한 풍자가 돋보인다.
⑤ 비속어 등의 서민의 일상용어와 양반들의 고사 성어, 속담 등의 유식한 용어가 공존 → 언어 층위가 다양
⑥ 문체에 있어서 운문적인 요소가 강하다.

3)판소리 사설이 소설로 전환할 수밖에 없었던 사회적 이유
①판소리는 소리판이 벌어지고 있는 현장에 참여해야만 감상이 가능한 현장예술이기 때문에 판소리 감상에는 시간적 제약과 공간적 제약이 따른다. 이 시간적, 공간적 제약에서 벗어나 언제 어디서나 감상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바로 사설의 소설로의 전환이었다.
②19세기에 들어오면 판소리의 부분창화가 이루어져 판소리 한 마당 중 감상할 수 있는 부분이 제한되었다. 다른 부분이나 완형서사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은 사설의 소설로의 전환이다.
③19세기에 오면 판소리의 중요 기반층으로 양반층이 등장하게 되어 평민층은 판소리 감상에서 소외되었다. 평민의 판소리 감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법은 판소리 사설이 소설로 전환되는 것이다.
④사설이 길어지면서 창본(唱本)이 필요하게 되어 19세기에는 창본이 존재했던 것으로 보인다. 판소리 사설은 소설과 같은 서사 장르이기 때문에 그대로 기록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