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소설: 판소리 사설이 독서물로 정착, 유통되면서 이루어진 소설, 즉 ‘설화→판소리 사설→고소설’의 형성 과정을 지닌 소설이라 할 수 있다.
2)판소리계소설의 특징
① 일반 소설과 달리 영웅, 미인담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사람, 기생, 못난 사람, 평범한 사람 등이 주인공으로
소설이 가장 알맞은 장르로 등장하게 되는 것이다. 상술하면, 고대의 신화는 자아(自我)와 세계(世界)가 일치하였으며, 이것이 전설과 민담이 되면서 자아와 세계는 분리하게 된다. 이것의 관계를 간단히 살펴보면, 전설이 세계가 자아 위에 있다면, 민담은 자아가 세계 위에 있게 된다. 그것이 이행기로
. 우리 판소리 소설에서의 여성은 각기 다른 삶의 형태로 자신의 삶을 개척하며 살았다. 한국의 전형적인 여성부터 새로운 이미지를 가진 여성, 그리고 그동안 우리가 주의 깊게 살펴보지 않았던 여성까지, 그들 각자의 삶을 이해하며 그렇게 살아야 했던 여성들을 다시 되짚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소설을 탐독하면 그런 일이 현실에도 가능하겠다는 착각이 든다. 이 장에서는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0점) ① 전기소설 ② 군담소설 ③ 대장편소설 ④애정소설 ⑤세태소설 ⑥판소리계소설 ⑦우화소설에 대해 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