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계소설: 판소리 사설이 독서물로 정착, 유통되면서 이루어진 소설, 즉 ‘설화→판소리 사설→고소설’의 형성 과정을 지닌 소설이라 할 수 있다.
2)판소리계소설의 특징
① 일반 소설과 달리 영웅, 미인담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가난한 사람, 기생, 못난 사람, 평범한 사람 등이 주인공으로
계가 자아 위에 있다면, 민담은 자아가 세계 위에 있게 된다. 그것이 이행기로 오면서 자아와 세계는 팽팽히 대결하는 양상을 띠게 된다. 이러한 소설장르의 발달뿐만 아니라, 훈민정음이 창제되던 시절부터 충분히 예상되던 문학담당층이 서민과 여성으로 확대된다. 그들이 대표적 장르는 판소리를 들
계 사상을 자극하고 지방 향시를 발전시키는 한 요인이 되었으며, 이로 인해 사상인들이 급격히 증가하게 되었다. 이들의 활동은 기존에 금난전권으로 독점적 이익을 누리고 있었던 시전상인들에게 큰 위협이 되었고, 국가는 시전을 보호해 주려 했으나 사상들의 상업적 지위는 이미 확고한 것으로 되
한국고소설사』, 국학자료원, 2001, p.63
이 있다. 전자의 경우 하나의 기준으로 유형화할 수 있기 때문에 그 기준이 외부적으로 쉽게 파악된다는 장점이 있으나, 소설 내용을 짐작하는 데 한계가 있다. 이에 비해, 후자는 다양한 관점에서 고소설에 대한 접근을 시도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