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무용은 신체동작을 기본단위로 하지 않고 개인의 상상력을 표현하는 유일한 행동으로 상당히 독특하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은 그 어떤 훈련을 통해 표현시킬 수 없지만 무용을 통해서는 그러한 체험을 맛보게 된다. 그것은 무용이 내적 상태와 외적 상태를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이다.
무용은
예술과 풍습들을 보존하고 이들 분야에 대한 창작을 지원하는 것으로 한정 지우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리고 이것은 엄밀한 의미에서 보면 국가 발전의 전반적인 균형을 맞추고자 하는 문화영역에서의 성장주의 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가 문화를 인간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반드시 누려야 할 기본
예고하였기 때문이다. 이 비극적 체험은 이후의 문학적 상상력이나 정신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여, 80년대의 문학은 광주를 떠나서는 설명할 수 없을 만큼 긴 파장을 드리웠다.
한편, 80년대는 70년대부터 가속화되기 시작한 산업화의 흐름이 더욱 급격하게 되고 이에 따라 노동자를 양산하면서 그
1. 문화산업에 대한 이야기
(1) 문화산업의 정의
1) 정의
21세기에 문화산업이 각광을 받는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다. 그런데 막상 문화산업이 무엇이냐 물어보면 막연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에 문화산업에 대한 정의부터 하고 들어가겠다.
그림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
문화산
할 수 있다. 결국 장소성은 장소의 인지된 특성으로, 인간이 체험을 통해 의식적 애착을 느끼게 되고, 한 장소에 고유하면서 동시에 다른 장소와는 구별되는 그 장소만의 특성을 일컫는다. 장소성을 형성하는 소재로는 자연환경과 인공환경의 특성, 사람들, 그리고 문화적 정체성 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