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문서들 중에 구약성경의 창조기사와 유사한 창조설화가 있음이 발견되었다. 이러한 고고학적인 발견은 구약성경의 창조기사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키고, 주변의 고대국가들의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가지게 만들었다.
2. 비교의 목적
하지만 구약성경은 명백한 역사이며
창조에 대한 강조는 신학의 주변적인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주제라는 이해를 불러일으켰다. 따라서 여기서는 이스라엘 주변나라들의 창조신화를 살펴보고 이스라엘의 창조와 어떤 유사점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살펴보자
1. 고대근동 창조신화
고대 근동의 문서들이 발견됨으로 창조는
오경의 저작권에 관한 모든 신빙성 있는 외증(정경, 외경의 증거를 다 포함하여)을 도매금으로 부인해 버리는 것이다. 더 나아가서 오경에서 말씀을 인용하신 예수님마저도 오류가 있는 존재로 밀어내게 되어지는 것이다.
둘, 지금 우리에게 주어진 모세시대에 대한 기사가 근본적으로 오류가 있다는
창세신화만큼 체계적으로 정리되어있는것도 없다라고 할 정도로 일본신화에서의 창세신화는 가치있고 독특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창세신화를 꼽으라면 성경의 창세기편을 들 수 있다. 며칠에 걸쳐 하나님이 이 세상과 인간을 창조하는 모습에 대해 자세히 나와있는 이야기
유대교의 경전인 히브리 구약 성경은 믿음의 조상이라고 일컬어지는 아브라함 시대에 기록된 것이다. 그는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우르라는 도시에 살았다. 우르는 기원전 28세기에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주요도시국가로 번성한 도시로 지구라트(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신전)가 있는 곳이기도 하다. 아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