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상화의 주인공들은 그들의 복식을 통해서 신분을 가늠할 수 있는데 대대로 관복을 입었거나 의관을 정제하고 선비차림을 하고 있는 단아한 모습으로 미루어 일반 서민이라기 보다는 지배층에 속하는 사람들이 많다. 초상화는 매우 정교하고 세밀하게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초상화는
Ⅰ. 머리말
전통회화의 주류를 이룬 것은 文人畵라 할 수 있다. 그것은 하나의 권위이자 이상으로서 말 그대로 상류계층인 문인들의 회화를 대변하여 왔다. 문인화론의 뼈대는 북송대 蘇東坡, 歐陽修, 沈括 등에 의하여 정립되었다. 송나라 화가 文同이 대나무를 그릴 때 보여주었던 창작태도를 살펴
Ⅰ. 개요
세계의 여러 학자들이 한결같이 말했듯이 옛날의 그림은 옛 사람들의 신앙과 삶의 솔직한 표현이었다. 그러므로 인류의 회화사는 예술을 위한 그림이 아니라 삶을 위한 그림으로서 시발되며 그러한 예술의 본맥은 지금까지도 끊어지지 않고 살아 있다.
고고학자들이 주장하는 2만 년 전의
➃ 미법 산수화풍
중국 북송 때의 문인화가인 미불, 미우인 부자가 창시한 화풍. 점을 여러 번 겹쳐 찍어서 형태를 표현하는 미점준을 사용하여 부드러운 곡선의 흙산이나 멀어 보이는 나무 등을 그린다. 특히 비온 뒤나 짙은 안개가 낀 습윤한 자연경관을 그릴 때 즐겨 사용하였다. 우리나라에서
기용화
사랑방 선비의 방을 꾸미고, 문인들의 소망을 이루는데 필요했던 기물들을 모아 그림으로 그려 병풍으로 꾸며진 것을 뜻한다. 민화의 산수화나 화조도 어락도와 함께 호피도, 병화도(꽃병에 꽃이 있는 그림), 책거리(문방도) 등이 있다. 특히 문방사우도(붓, 먹, 벼루, 종이)는 책탁문방도, 기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