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루어 일반 서민이라기 보다는 지배층에 속하는 사람들이 많다. 초상화는 매우 정교하고 세밀하게 표현하는 것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초상화는 대상이 살아 있을 때 그리는 것과 사후에 그리는 것이 있었는데 생전의 실물묘사는 사진 혹은 진영이라 하고 사후의 것은 '전신도'라고 부른다.
실물묘사는 사진 혹은 진영이라 하고 사후의 것은 '전신도'라고 부른다.
옆의 인물화는 어머니를 위로하기 위한 것으로 최초의 한글 소설인 구운몽을 쓴 김만중의 초상화이다. 한국의 초상화만큼 사실적인 섬세함으로 인격과 품격을 잘 나타내는 그림도 없을 것이다. 세계적으로 자랑할만한 그림이다.
묘사한 장면.
-원포귀범(遠浦歸帆: 멀 원/ 개 포-바다/ 돌아갈 귀/ 돛 범-돛단배)
: 먼 바다에서 돌아오는 돛단배를 묘사한 것.
-어촌석조(漁村夕照: 고기잡을 어/ 마을 촌/ 저녁 석/ 비출 조)
: 어촌의 저녁노을을 표현한 것.
-소상야우(瀟湘夜雨: 강이름 소/ 강이름 상/ 밤 야/ 비 우)
: 소강과 상
Ⅰ. 개요
조선시대는 우리 나라 미술사상 회화가 가장 다양한 양상을 보여주며 제일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였던 시기이다. 북종화, 남종문인화, 남종산수화, 진경산수화를 비롯하여 사군자, 도석화, 초상화, 풍속화, 춘의도, 영모초충도, 궁중장식화, 의궤도, 세화(歲畵), 지도그림, 무속화, 민화 등 수
묘사된다. 마치 피카소의 그림처럼 얼굴은 얼굴대로 몸은 몸대로 각기 다른 시점을 적용하여 조합한 모습이 연출된다. 또한 88올림픽의 마스코트가 된 호랑이그림은 문양처럼 도안화되어 있다. 일반 호랑이그림은 그 나름대로의 형식을 갖지만, 서민들은 호랑이라는 소재만 빌려왔을 뿐 그것에 담긴 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