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의 해석을 左之右之하는 매우 큰 문제로 이 곳에서 모든 이론은 출발된다. 그래서 우리도 처용의 정체를 중요하게 다루어 역사, 사회적관점, 불교적 관점, 민속적 관점 등 세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처용의 신분에 접근하려 한다. 그리고, 자칫하면 잊기쉬운 문제인 '처용랑 망해사조'가 설화라는 사
처용랑 망해사 즉 처용설화를 통해 순수한 텍스트만을 대사으로 그것이 가지는 문학적 의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處容郞 望海寺의 해독 필요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處容歌는 신라 말 憲康王 5年에 유래된 詩歌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鄕歌 작품들과는 달리 처
처용랑 망해사 즉 처용설화를 통해 순수한 텍스트만을 대사으로 그것이 가지는 문학적 의의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處容郞 望海寺의 해독 필요성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處容歌는 신라 말 憲康王 5年에 유래된 詩歌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鄕歌 작품들과는 달리 처
처용설화 속에 숨겨진 신라를 방문한 아라비아 상인이라는 가능성이 대표적인 증거들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경주가 실크로드의 동단기점으로 자리 잡아 세계화의 흐름에 참여했을 높은 가능성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조는 신라와 실크로드의 두터운 관계를 보다 효과적으로 알리기 위해 처용의 콘
아랑 설화 원전
원령 설화로 경남밀양에 전승된다.
발단 :아랑이라는 규수가 아버지를 따라 밀양에 갔다. 어느날 그 고을 통인과 유모의 음모에 휘말려 통인에게 욕을 당하게 된 아랑은 항거 하다가 통인에게 피살되고 시체는 강가 숲에 버려진다. 딸을 잃은 아버지는 태수직을 사퇴하고 서울로 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