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과 국어교육학과, 방송대] 처용가 작품의 이해와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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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과 국어교육학과, 방송대] 처용가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서 론

Ⅱ. 본 론
1. 배경설화
2. 작품의 이해와 감상
(1) 성격
(2)구성
(3) 감상
4) 소재의 상징성

3. 이 작품에 대한 해석
1) 주술의 원리
(1) 원인의 기술이나 그 지적이다.
(2) 역질의 원인은 곧 역질의 부분임을 고려할 수 있다.
(3)는 야기되기를 바라는 결과의 반대 상황을 진술하고 있다.
2) 역사 사실적 관점에서 시도된 것이다.
3) 무속 신앙적인 관점에서 파악
4) 불교 신앙적 관점
4. 노래와 기록문- 처용랑과 망해사
5. 설화 구조 연구
⑴ 처용랑과 망해사조의 서사구조
⑵ 처용설화의 서사구조
(3) 처용설화 내에는 여러 모티브
(4) 헌강왕대의 시대상황
6. 향가 처용가와 고려가요 처용가의 차이
1)이 설화를 읽고 현대적 관점에서 해석한다면 '처용'은 어떤 인물인가.
2) 소재의 상징성
3) 다른 작품과의 관련성

III. 결론
본문내용
I.서 론

신라의 헌강왕이 학성(지금의 울산)에 노닐다가 돌아가는 길에 개운포에 이르러니 문득 한 사람이 왕의 앞에 나타나 가무하여 덕을 찬양하고는 왕을 따라 서울에 들어왔다. 스스로 처용이라 이름하고는 달밤이면 거리어세 노래 부르고 춤 추다가는 어딘지 모르게 사라졌다. 그러므로 당시의 사람들은 신이 되었다고 했다. 후인이 이를 기이하게 여겨 를 지었는데, 이러한 「고려사」 악지의 는 「삼국유사」에 실려 있는 처용이 불렀다는 를 내포하고 있으나, 처용이 불렀다는 신라의 와는 다른 것이다. 총 25수의 향가중 처용가 만큼 논란의 대상이 되고, 많은 논문이 발표된 작품은 없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정설이다라고 할 수 있는 이론이 없는 상태이다. 우선 처용의 신분문제만 하더라도 호족의 後裔나, 혹은 그 지방에 상륙한 이슬람 상인등의 역사적 실제人物로 보는가 하면, 僧(중), 國巫, 醫巫 등으로 파악히기도 하여 실로 다양하다. 처용의 신분문제는 처용가의 해석을 左之右之하는 매우 큰 문제로 이 곳에서 모든 이론은 출발된다. 그래서 우리도 처용의 정체를 중요하게 다루어 역사, 사회적관점, 불교적 관점, 민속적 관점 등 세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처용의 신분에 접근하려 한다. 그리고, 자칫하면 잊기쉬운 문제인 '처용랑 망해사조'가 설화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그 구조를 분석하려 한다. 설화를 설화로 분석하지 않고 역사학을 잘못 사용하거나 섣부른 사회문화 비평만을 사용해 처용가를 분석하려한다면 그 오류를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처용가에 대한 다양한 연구논문 등은 우리로 하여금 어떠한 한 이론을 섣불리 선택하기 어렵게 했다. 그래서 우리는 한 이론만을 주장하는 방법이 아니라 많은 부분을 다각적으로 검토해 그 이론들을 모두 비판하고 가능성을 타진할 것이다. 이러한 처용가의 변화양상과 오늘날의 처용가가 어떻게 불리워지고 생활에서 만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1. 윤영옥 : [신라가요의 연구] {영남대 박사학위 논문}
2. 장진천 : [新羅鄕歌의 硏究] {형설 출판사}
3. 김상억 : [處容歌考] {한국시가연구} 태학사 1983
4. 김준영 : [향가문학] 형설 출판사 1982
5. 김부식 : [三國事記]
6. 일 연 : [三國遺史]
7. 김영철 외 [韓國詩歌의 再照明] 형설 출판사
8. 황패강 : [處容歌 硏究의 史的反省과 一試考]
9. 김승걸 : [鄕歌文學論] 새문사
10. 화경고전문학연구회 : [향가문학연구] 일지사
11. 최 철 : [향가의 문학적 해석] 연세대학교 출판부
12. 김학성 : [處容說話의 變異過程] {한국민속학 10} 민속학회
13. 박노준 : [신라가요의 연구]
14. 황패강 외 2인 : [향가여요연구] 二友出版社
15. 임기중 : [신라가요와 기술물의 연구] 二友出版社 1981
16. 이도흠 :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처용가 작품의 이해와 감상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