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족주의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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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민족주의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전에

Ⅱ. 민족주의란 무엇인가
개념과 특성

Ⅲ. 한국의 민족주의
1. 한국의 민족주의가 걸어온 길
1) 한말 (1876 ~ 1910)
(1) 척사위정운동
(2) 민중운동 (민중사상)
(3) 개화운동 (개화사상)
갑신정변

2) 일제 시대 (1910 ~ 1945)
(1) 민족주의운동
①독립운동
②문화운동
(2) 식민사관
ⓐ타율성론
ⓑ정체성론
ⓒ그 외 이론

3) 해방 후의 시기
4) 민족주의의 시련과 부활

Ⅳ. 맺음말- 민족주의의 지향점
그리고 한국인으로서의 단상
본문내용
민족주의의 개념과 특성
민족주의는 다른 문화, 정치, 경제적 이데올로기와 합해져서 각양각색하게 변형이 가능하고 따라서 다양한 시각을 형성하게 된다. 이렇듯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민족주의에 대해 이 저서에서는 두 가지 관점으로 해석하고 있다. 민족주의가 내부적으로는 구성원들의 결합과 단결을 통해서 국가의 통합과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그것이 대외적으로 타국의 국민과 국민성에 대한 거부감으로 표출되는 것이다.
민족정체성과 자부심을 갖는다는 측면에서의 민족주의는 공동체 유지를 위한 주춧돌이라고 볼 수 있으나, 그것이 더 큰 공동체적 측면에서 볼 때에 타민족에 대한 배타성과 이질감을 갖는다는 측면에서 보수적 성향을 띠는 민족주의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민족주의는 바로 ‘민족’을 위한 사상이다. 민족성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내부 차별이 극복되어야만 한다. 근대적 의미의 민족은 구성원간의 평등성이라는 전제하에서 생각해야 하는 것이다.
종래의 우리 국민에게 있어 민족주의의 개념은 대외 저항성의 표출에만 주력하였고 내부의 봉건적 요소의 타파에는 관심을 돌리지 못하였다. 그 충(蟲)은 조금씩 의식을 갉아먹어 겉으로는 멀쩡하지만 속이 텅 비어 작은 충격에도 견디지 못하고 바로 무너져 버리는 병폐를 낳게 만들게 되는 것임에 이 ‘전근대적’, ‘고전적’ 민족주의는 추구해야 할 것이 못 된다.
이에 반하여 ‘근대적’ 민족주의는 대외적으로 주체성을 갖을뿐더러 내부의 공동체 정신을 함께 지니고 있다. 즉, 봉건적 요소를 더 이상은 고집스럽게 유지하지 않고 신분 평등 등 다양한 근대적 공동체 정신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