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명론적 상상력에 담긴 의식의 정치성에 놓여야 할 것이다. 건국 시조들의 위대함을 천명으로 귀일시키는 표현의 방법에서 정치의식이 어떻게 담겼는가를 알기 위해서 조선 초 정치사의 왕권과 중신권력의 관계에 주목하고자 한다.
조선 왕조의 존속을 유지하는 기본적 틀이 ‘왕권과 사대부 집단
Ⅰ. 서론
정부는 수질오염을 방지하고 상수원의 적정 수질확보를 위해 주민 스스로 맑은 물 유지에 공헌할 경우 주민의 재산권을 보호해주는 측면에서 '수질보존 계약제'를 도입한다.
이 같은 방침은 지역주민들이 자율적으로 수질보전을 약속해 상수원 보호구역 예정지역의 수질을 1급수로 유지할
2. 선덕여왕은 이런 사람이다.
어떻게 선덕여왕은 왕이 되었을까?
<삼국유사>는 ‘성골남진’이라 하여 왕위를 이을 성골 귀족 중 남자가 없으니 성골혈통을 지닌 덕만공주가 왕위를 이었다고 기록한다. 선덕여왕의 성품이 어질어서나 총명해서가 아니라 성골혈통이 없어서 그렇다고 기록한다.
‘
인이라는 것은 본래 도덕상의 문제로 있었지만, 공자는 이 仁과 天을 연관시켜서 이것은 상제가 인간에게 준 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그러므로 천명이라는 것은 객관적인 것에 대한 것이고, 인이라는 것은 주관적인 것이다. 즉 인은 천으로부터 온 존재이지만 인간의 내면에 와서 고정관념으로 되었다.
천명을 알았으며, 60세에는 천명에 순동하게
되었고, 70세에는 별다른 노력이 없는 일상의 언행 그 자체가 바로 도에 어긋남이
없는 것이었다" 그를 가리켜“성스러운 경지에까지 이른 선생님으로, 영원을 두고 추앙받을 선생님의 표본”
라고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그는 노라라에 돌아온 3년뒤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