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식 세계에 대해서 ‘정치적‘으로 해석하는 작업이 불충분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선초 악장의 심층적 의미에 대한 성찰 없이 ‘大阿諛文字(대아유문자)‘라는 단순논법으로 몰아붙여서는 안 되며, 그 이상의 의미를 읽어내야 한다. 그 이상의 의미를 읽기 위한 성찰의 핵심은 선초 악장의 천명론적
한국문학도 사회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고발하고 비판하는 현실 참여의 색깔을 띠기 시작한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문학은 문학과 현실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이 자리 잡게 된다. 문학이 역사와 현실에 대한 신념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위론이 제기되면서 현실 지향적인 문학
문학 단체를 결성하여 대립하였다. 좌․우익의 이념적 갈등은 문학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어서도 큰 차이를 보였다.
Ⅱ. 한국 해방기문학과 이념
한국은 1945년 해방과 함께 일제 식민지 지배로부터 벗어나게 되었으나, 사상과 이념의 분열 대립 속에서 열강의 정치적 책략에 휩쓸려 남북한의 분단
문학과 혁명성의 전통
- 북한문학에서 강조되고 있는 혁명성의 이념은 김일성의 항일 투쟁 시기에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항일 혁명문학예술에 기초하고 있다.
- 항일 혁명문학예술의 기본적인 성격은 혁명 투쟁을 위한 힘 있는 무기로서의 문학예술이라는 정치적 도구 개념으로 요약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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