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서론
플라톤의 『국가론』이 가지는 중요성에 대해서 말하는 것만큼 진부한 일은 없을 것이다. 그의 사상은 모든 철학의 시작으로 혹자는 이제까지의 철학이 플라톤의 『국가론』에 달린 주석에 불과하다고도 했다. 따라서 정치사상사를 다룬 개론서에서 첫 등장인물로 플라톤이 등장하는 것은
철학자가 되지 못했지만, 근대 사상사에서 독특한 위치를 점유
하게 만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지금부터 부족하나마, 흄의 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본 론
1. 생애와 저작
데이비드 흄(David Hume)은 1711년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서 태어났다. 그의 가족은 그가 법률가가 되기를 바랬지만,
대해서 ‘이미지’를 가지고 접근한다. 과학 단계 혹은 과학정신에 대해 바슐라르는 그것을 ‘기하학화’와 결부시킨다. 이 기하학화는 데카르트주의와 뉴턴 역학의 성공 이후, 프레넬의 광학과 함께 종종 실현되었다. 하지만 바슐라르는 기하학만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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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상력의
사상사(下)", 김귀탁 역, (서울 : 은성, 1993). p. 120.
키에르케고르는 덴마크가 낳은 가장 독창적인 사상가인 동시에 “19세기 최대의 기독교 사상가”였다. 그는 헤겔의 관념론에 대한 예리한 비판가요 항거자였다. 그의 사상은 20세기 들어 실존주의 철학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변증법적 신학의 사상적
왜구의 빈번한 침입과 당파싸움으로 백척간두에 선 나라를 구하겠다는 생각에 스스 로 호를 東武라 하였다. 東武는 진해현감 등의 관직에 오르기는 하였으나 자신의 뜻대로 큰 벼슬은 못하였고 오히려 格致藁東醫壽世保元 등 많은 저서를 남김으로써 한국사상사와 의학사에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