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자의 진면목을 보여준다.
소크라테스는 책을 쓰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주변에 있던 몇몇 사람들이 그에 관하여 썼고, 우리들은 그 글을 통해서 그를 알뿐이다. 그러나 그 가운데 누구를 얼마만큼 믿어야 할지는 문제이며, 이것을 철학사상‘소크라테스 문제’라고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제자 가
철학의 역사에 커다란 자국을 남겼으나 아무런 저술도 남겨놓지 않았다. 그래서 소크라테스에 대한 연구는 그의 제자인 플라톤의 <대화편>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그러나 플라톤의 <대화편>에서는 소크라테스의 사상과 플라톤의 사상이 구별되지 않고 함께 쓰임으로서 두 사람의 사상
소크라테스의 독특한 무지를 가장하는 태도이고, 산파술을 상대방이 제출한 논설이나 질문을 거듭함으로써 개념규정을 음미하고 당사자가 의식하지 못했던 새로운 사상을 낳게 하는 문답법이다. 소크라테스는 자기 스스로 이제 새로운 지혜를 낳을 수 있는 능력은 없으나 다른 사람들이 그것을 낳는
★무엇이 도덕적으로 善하며 옳은 행위인가?
1)목적론자 :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는 행위는 옳고, 그렇지 못한 행위는 그르다고 주장한다. 이는 행위 결과에 비추어 도덕 규칙에 예외를 허용하는 입장이다.
2)의무론자 : 인간은 그에 따르는 행위가 다소 나쁜 결과를 가져올지라도 언제나 도덕 규칙을 지
소크라테스(Socrates, B.C. 470?∼399)는 소피스트(Sophist)들에 맞서 윤리적 회의주의나 상대주의를 극복하려고 노력하였다. 당시 소피스트들은 변론술과 수사학을 가르쳤던 사람들로서, 인간의 사고 능력으로는 절대적 진리를 파악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즉, 이들은 감각적 경험이나 개인의 유용성에 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