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칙에 예외를 허용하지 않으려는 입장이다.
3)목적론적 윤리설은 행위 결과를 중시하는 결과론적 윤리설이고, 결괴에 따라 행위의 기준이 바뀌는 상대론적 윤리설의 입장에 속한다. 의무론적 윤리설은 도덕 규칙에 대한 당위성을 강조하므로 동기론적,법칙론적,절대론적 윤리설의 입장에 속한다.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은 소크라테스였다. 그 근본 사상은 덕(德)은 지(知)라는 것이었고, 제자인 플라톤은 이데아론 사상을, 또 그 제자인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의 사상을 이어 받으면서 독자적인 철학체계를 만들었다. 이 아테네기의 철학은 고대철학의 최성기였다.
〈제3기〉헬레니즘 로마시대의
사물의 가치판단 기준으로
삼음
2. 소크라테스 (Socrates)
① 보편적 절대적 객관적 진리관 ② 이성의 중시
③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 . 지덕복합일설(知德福合一說)
④ "너 자신을 알라" 무지(無知)의 자각 강조
⑤ 진리탐구 방법 : 대화법(문답법, 반어법, 산파법)
3. 플라톤(Platon)
① 이데아(idea)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견해를 먼저 말하지 않는 대신 이 물음을 '검술과 같은 무예의 수업에서 사람들은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으로 바꾸어 토론의 방향을 바꾼다. 검술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닌 수단이며, 검술과 같은 무예의 연습이 노리는 본래의 목적이 용기의 학습이라면, '용기란 무엇
소피스트에게는 규약과 합의에 의해 서 만들어지는 것이어서 영원하지도 보편적이지도 않았다. 그럼으로써 종교적 규범 도 파괴될 수 있었다.
그들이 말하는 자연법이란 본질적 욕구와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권력의 사상으 로 나타난다. 그래서 강한 자가 약한 자보다 많이 갖는 것이 자연의 이치요,